인터넷게임을 하지만 게임을 하면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공부에 집중할 수 없어 학업에도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Hauge & Gentile, 2003) 특히 이러한 현상이 어린시기에 중독되면 대인관계와 정체성 확립에도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고 심할 경우 대인관계에 장애
인터넷과 게임이 가지고 있는 매체의 위력에 중점을 두는 이론들은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증거를 제시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개인의 심리적 변인으로 설명하는 이론들의 경우에는, 개인의 심리적 변인과 중독과의 상관관계를 주로 봄으로써 그것이 중독의 원인인지 결과인지 분명하지
게임중독을 치료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2) 부모의 양육태도와 인터넷중독
(1) 부모의 양육태도
가정은 아동이 몸담고 있는 1차적 환경집단으로 아동 문제행동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고, 다양한 파급효과를 가져온다. 가정환경 중 부모-자녀의 관계는 아동의 적응
중독성 차이보다는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중독을 바라보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을 흐리지 않기 위해서이다.
2. 평가 도구
게임중독과 사회적 지지, 플로우의 상관관계를 측정하기 위해서 Young의 인터넷중독 척도를 사용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Young의 인터넷중독 척도는 총 20문항으로 이루어
청소년들이 게임중독가능성이 많고, 우울점수가 높을수록 게임중독과 높은 상관을 보였다. 또한 의지부족, 시간관리 능력의 부족 등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인터넷 또는 게임중독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기술해 보겠다.
게임에 중독된 아이들의 심각성, 모방 범죄
이처럼 반사회적인 사이트와 인터넷 폭력 게임의 중독으로 발생하는 10대의 모방범죄가 연일 보도되고 있다.
최근 온라인게임과 엽기사이트에 중독된 한 중학생(14)이 자신의 친동생(11)을 흉기로 살해하는 끔찍한 사건이 일어났다. 식당을 하는 부모가 집
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실제 행동양태로서 폭력성 이외에 또 다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없을지 생각해보았다. 그 중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과 그에 따른 중독 수준이 그들의 대인관계에 영향관계 여부를 살피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실제적으로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제출한 ‘청소년
인터넷중독의 유형
인터넷중독에 대한 분류는 학자마다 다소 다르지만 Young은 인터넷중독의 유형을 대화방이나 동호회에 몰두하는 사이버 교제 중독, 온라인 섹스나 폰섹스, 포르노에 몰두하는 사이버 섹스 중독, 사이버 도박. 주식. 쇼핑을 충동적으로 하는 네트워킹 강박증, 컴퓨터 게임이나
인터넷이 우리 삶의 거의 모든 측면에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 온라인 게임, 동영상 스트리밍 등 다양한 온라인 활동에 매료되고 종종 이러한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하여 현실 세계와의 접촉을 상실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소통과 대인관계, 건강 문제 등 다양한
관계는 단순히 다른 게이머들과 게임만 하는 것뿐만 아니라 협력 또는 경쟁도 하고 대화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강화시키는데 이와 더불어 게임동호회와 게임길드 등을 통한 온라인에서의 만남 그리고 종종 오프라인에서의 만남 등은 인터넷게임의 중독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되고 있다.